0466 844 707

우리는 전세계 모든 자동차 제조사의 모든 차량을 수리합니다.

 
엔진오일 뭘 넣어야 하죠? - A1 CAR CARE - Brisbane Mobile Mechanic

인터넷에는 자동차 관리방법에 대한 오래되었거나 잘못된 정보들이 차고 넘칩니다.
심지어 정비사들조차 잘못 알고 있거나 장삿속으로 틀린 정보를 말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이에 A1 CAR CARE는 잘못된 정보들을 바로잡고 선량한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엔진오일 뭘 넣어야 하죠?
엔진오일은 수많은 브랜드에서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너무나 많이 쏟아져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0W-30이니 5W-40이니 무슨 암호같은 글자와 숫자까지 제품마다 찍혀있습니다.
차를 사서 보닛(후드) 한 번 열어 보지 않은 운전자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차에 어떤 엔진오일이 들어가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럼 일단 암호부터 풀어 볼까요?
이 숫자는 미국 자동차기술협회(SAE)가 정한 엔진오일의 점도를 뜻합니다. 그리고 'W'는 '겨울(Winter)'을 뜻합니다.
즉 W 앞의 숫자는 저온점도를 뜻하므로 낮을수록 저온에서 흐름성이 좋다는 뜻이고 W 뒤의 숫자는 고온점도이므로 높을수록 점도가 높고 엔진보호능력도 좋습니다.

다시 말해 0W-30 이라고 가정하면 0W는 저온 점도가 낮기 때문에 추운 곳에서 시동이 잘 걸립니다. 그만큼 빠른시간에 엔진 속을 오일이 골고루 적셔 주기 때문입니다. 연중 내내 덥거나 따뜻한 브리즈번에서는 낮은 점도의 오일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엔진보호능력이 좋은 0W 뒤의 숫자가 높은 오일이 이곳 기후에 적합하지 않느냐고요?
물론 고출력에서도 적정한 점도를 유지할 수 있으니 좋은 것은 맞지만 그만큼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울러 엔진 내부의 세정작용도 떨어지게 됩니다.

필자가 브리즈번에 처음 와서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것은 거의 모든 주차장 바닥에 오일 누유 흔적이 너무나 많은 것이었습니다.
물론 노후한 차들이 많은 원인도 있습니다만 가장 유력한 원인은 차에 맞지 않는 오일을 넣고 아무 오일이나 마구 섞어서 넣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자동차는 제조사에서 해당 차량에 맞는 권장오일이 있습니다.
엔진룸의 엔진오일 주입구 뚜껑이나 사용자 매뉴얼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무 오일을 넣어도 될 것 같으면 제조사에서 왜 명시하겠습니까?
해당 엔진에 가장 적합한 오일이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보호와 윤활, 세정, 냉각 등 많은 일을 합니다.
아무 오일 혹은 오일을 섞어서 넣으면 이런 작용들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개스킷 등을 빠르게 마모, 경화시켜서 엔진오일 누유의 원인이 됩니다.

사용자 매뉴얼에는 제조사에서 기후에 따라 허용하는 오일의 범위까지 명시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점도가 다른 오일과 섞지 말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1
Change Language
(English)


지금 예약